대형할인점의 중국시장 진출에 따른 경쟁력 증진방안에 관한 연구
자료요약
중국의 국가경제는 13억 인구와 세계 최대의 영토를 기반으로 매우 빠른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소매유통시장 역시 매우 큰 폭의 성장을 보이고 있다. 또한 WTO 가입에 따라 2004년에 유통시장을 전면 개편함에 따라 중국 내에서는 세계 각 국의 유통 메이저 업체들 간의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경쟁 양상의 중심에는 다국적 소매기 업이 중점 투자하고 있는 대형할인점 업태가 있다. 위와 같은 중국 소매유통시장의 환경변화는 우리나라의 대형할인점 업체들에게도 예외는 아니며, 이미 이마트와 메가마트는 진출을 시도하여 다국적 소매기업들과의 경쟁구도에 참여하고 있다. 즉 우리나라의 대형할인점들도 조만간 포화상태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국내 대형할인점 시장에서 벗어나 중국으로의 진출 경쟁이 본격화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중국 경제의 현황, 소비구조 그리고 유통시장의 현황을 최신 자료를 중심으로 면밀히 분석하고, 중국 유통시장에 진출한 이마트와 기타 다국적 대형할인점와의 경영특성과 경쟁력을 비교·분석하여 이마트를 중심으로 한 한국의 대형할인점들이 중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여 경쟁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대형할인점의 경영특성에 관한 이론적 접근
중국 소비시장의 일반적 특성
소비형태의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