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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반 판매량의 선행요인에 관한 연구
자료요약
본 연구는 음반산업에서 네트워크 효과(밀도)의 중요성을 중심으로 음반판매량의 선행요인에 관해 살펴보는 탐색적인 연구이다. 네트워크는 사회적 시스템을 구성하는 주체(actor)들 간의 연결구조(structure ties) (Nohria & Eceles, 1992)로 정의되고, 이런 조직들의 전통적인 시장이나 위계와는 구분되는 대안적인 지배구조로 알려져 있다. 이전까지의 음반시장에 대한 연구들은 가시적인 현상들만 분석을 시도하였으므로 보다 구조적인 문제를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네트워크 이론과 음반사업의 구조적 특성을 토대로 2002년부터 2005년까지 한국음반산업협회에서 발표하는 가요음반판매량 순위차트에 오른 음반을 대상으로 가수를 중심으로 하는 국내 음반제작의 참여자(기획사, 작사가, 작곡가, 편곡가)사이의 네트워크 밀도와 그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탐색적 실증분석을 시도하였다. 동시에, 일반적인 음반판매량의 선행요인들을 찾아보고 네트워크 밀도의 영향력은 이미 알려진 선행요인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중요한지 살펴보았다.
사회적 교환관계 관점
통합적 거래 관점
가수 개인 특성(음악성
외모)과 음반 판매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