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원재료 vs. 완제품)의 제시 위치가 소비자의 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학회 | 한국광고학회 | 16 pages| 2015.09.03|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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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기존 연구에 따르면 정보의 제시위치에 따라 정보에 대한 해석과 그 영향력이 달라진다고 하였다. 특히, 정보의 제시 위치가 시간의 해석과 관련이 있어, 소비자들은 과거와 관련된 정보는 왼쪽에, 미래와 관련된 정보는 오른쪽에 위치하는 것에 더 익숙한데, 이는 왼쪽에서 오른 쪽으로 읽고 쓰는 문화적 관습으로부터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마 케팅상황에 적용하여, 시간과 관련 있는 제품정보가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특히, 제품의 원재료(예: 콩) 와 완제품(예: 콩우유)이 모두 제시되는 상황에서 이들 정보의 제시 위치가 제품의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은, 과거로 간주할 수 있는 원재료 정보와 미래로 간주할 수 있는 완제품 정보의 위치가 각각 왼쪽과 오른쪽에 배 치될 때, 소비자들은 정보를 더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제품에 대한 평가가 더 호의적일 것임을 제안하며 이를 검증하기 위해 두 가지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1은 통곡물빵을 이용하여 앞서 제안한 원재료와 완제품의 제시 위치가 제품 평가에 미치는 주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그 결 과, 예측과 동일하게 원재료가 왼쪽에 완제품이 오른쪽에 제시될 때, 이와 역순으로 제시되는 것 보다, 제품 평가가 더 호의적으로 나타났다. 실험 2는 토마토 주스를 자극물로 사용하여 실험 1 의 결과를 재검증하였고, 이러한 영향력이 완제품에 대한 지각된 친숙성에 의해 매개된다는 것 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다양한 문헌에서 중요하게 연구되어 온 정보의 제시 위치가 소비자의 지각 및 평가에 미치는 영향력을 마케팅 상황에 적용하고 영향력을 고찰하였다는데 학문적인 의 의가 있다. 또한 제품의 제시 위치를 적용할 수 있는 광고 등의 다양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상 황에서 실무적인 의사 결정을 할 때 세부 활용 전략 수립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1) 정보의 제시 위치에 관한 연구
 2) 정보의 제시 위치와 제품 태도
 3) 정보의 제시 위치와 제품 친숙성(familiarity)의 관계
3. 실험
 1) 실험 1
 2) 실험 2
4. 논의
 1) 요약 및 시사점
 2) 연구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정보 제시 위치 제품 평가 처리 수월성 제품친숙성 information location product evaluation product familiarity processing flue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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