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도덕성 위기 상황에서 공중의 CSR활동에 대한 인식이 기업명성과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연구 | 한국방송광고공사 | 13 pages| 2009.07.06|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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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기업이 도덕성 위기와 마주했을 때 해당기업 CSR활동에 대한 공중의 인식 유무가 기업명성 훼손과 브랜드 평가 저하를 막는 역할을 하는가, 나아가 어떠한 유형의 CSR활동이 기업이 위기 상황에서 벗어나는 데 가장 도움을 주는가에 대해 실험을 통해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공중이 해당기업의 CSR활동에 대한 인식 유무에 따라 기업명성과 브랜드에 대해 상이한 평가를 내리는지, 기부, 봉사활동, 공익연계마케팅 등 세 가지 CSR 유형별 인식에 따른 기업명성 및 브랜드 평가의 차이는 어떠한지 알아보았다. 우선 기업의 도덕성 위기에 대한 자극물을 보여준 뒤 CSR노출의 유무에 따라 기업명성과 브랜드에 대한 피험자의 태도 변화를 살펴본 결과, 위기 자극 전·후 기업명성과 브랜드태도에 대한 평가 모두 CSR활동에 노출된 집단에서 변화의 폭이 적다는 것이 밝혀졌다. 또 해당 기업의 봉사활동, 기부활동,공익연계마케팅의 세 유형 중 하나에 노출된 세 집단에게 위기 자극을 준 후 자극 전과 후의 기업명성평가와 브랜드태도에 차이가 나타나는지 알아보았다. 분석결과, 세 유형의 CSR활동 중 봉사활동에 대한 노출만이 기업명성의 훼손을 저지하고 있었으며, 브랜드태도의 저하를 막는 기제는 기부활동과 봉사활동에 대한 노출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업의 평소 CSR활동이 위기시 보호수단으로 작용하여 위기의 피해를 감소시키는 도구가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연구결과는 CSR활동의 세 유형 중에서는 봉사활동이 기업의 도덕성 위기시 방어 수단의 역할을 가장 잘 수행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1┃ 서 론

┃2┃ 주요 개념과 선행연구의 검토
1)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2) 위기와 CSR

┃3┃ 연구가설

┃4┃ 연구방법
1) 실험설계
2) 주요변인의 정의 및 측정

┃5┃ 가설의 검증
1) <연구가설 1>
2) <연구가설 2>
3) <연구가설 3>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명성 브랜드태도 CSR유형 도덕성 위기 CRS활동 브랜드 이미지 공익연계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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