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보상 프로그램에서 중간 보상물의 위치가 소비자의 프로그램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메시지 프레이밍과 메시지 표현 방법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광고연구 | 한국방송광고공사 | 14 pages| 2009.07.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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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오늘날 고객 보상 프로그램은 우리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을 정도로 보편화된 판촉수단이 되었다. 하지만 지나치게 많아진 고객 보상 프로그램으로 인해 그 효과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고객 보상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기존 연구에서 다루지 않은 다중 매개물(multimedium)이 제공되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을 보상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기 위한 방법을 살펴보았다. 즉, 고객 보상 프로그램에서 중간 보상물의 위치가 소비자의 참여의도에 미치는 차별적인 영향을 살펴보았으며, 노력에 대한 메시지 프레이밍 방법과 중간 보상물의 구체적인 제시 여부가 어떠한 조절효과를 발생시키는가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고객 보상 프로그램에서 중간 보상물이 전반부에 위치하는 경우, 후반부에 위치하는 경우에 비해 보상 프로그램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의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중간 보상물의 위치에 따른 효과의 차이는 중간 보상물까지 남아있는 노력에 대하여 메시지를 프레이밍 시키는 경우보다 이미 달성한 노력에 대하여 메시지를 프레이밍 시키는 경우에 줄어드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리고 중간 보상물의 제시 방법에 있어 중간 보상물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는 경우에 비해 중간 보상물을 제시하는 경우 중간 보상물의 위치에 따른 효과의 차이는 줄어든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중 매개물이 제공되는 보상 프로그램에 있어 중간 보상물의 위치로 인해 발생되는 효과와 이를 조절할 수 있는 변수를 보여줌으로써 기존의 고객 보상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를 더욱 확장시켜주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의 이론 및 실무적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점 및 미래 연구방향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목차
┃1┃ 서 론

┃2┃ 이론적 배경 및 가설의 설정
1)중간 보상물의 위치가 보상 프로그램의 참여의도에 미치는 효과
2)노력에 대한 메시지 프레이밍 방법에 따른 조절 효과
3)중간 보상물의 구체적인 제시여부에 따른 조절 효과
4)연구모형

┃3┃ 연구방법
1)실험설계
2)예비조사
3)본 조사

┃4┃ 자료분석 및 가설검증
1)실험조작의 점검
2)가설 검증

┃5┃ 결론 및 논의
1)연구결과 및 시사점
2)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참고문헌
중간 보상물 중간 보상물의 위치 노력에 대한 메시지 프레이밍 중간 보상물의 구체적 제시 소비자의 보상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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