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배너광고의 재인효과 측정 연구: 신호탐지이론(Signal Detection Theory)을 적용하여
광고연구 | 한국방송광고공사 | 14 pages| 2009.06.29|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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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에서는 배너광고 효과를 측정하는 중요한 지표임에도 불구하고 이제까지 크게 주목되지 않았던 배너광고의 재인효과를 측정하였다. 실제 웹사이트 이용환경에서 이용자들은 수많은 배너광고에 노출된다는 가정 하에 신호탐지 이론을 이론적 / 방법론적 근거로 활용하여 실험연구를 하였다. 실험은 노출된 광고에 대한 재인응답 여부와 노출되지 않은 광고에 대한 재인 응답 여부를 고 려하여 2x2매트릭스를 구성하고 신호탐지이론에 근거하여 재인확률을 계산하는 것으로써, 재인 측정에서 발생하는 민감도를 계산하고 반응편향을 보정해 주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비자발적인 상황에서 이용자들의 배너광고에 대한 재인확률은 예상했던 바와 같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10.2%), 이에 대한 응답자들의 민감도와 반응편향 등을 고려하여 보정된 재인 점수를 제시하였다. 배너광고 재인에 영향을 주는 응답자들의 관여도와 노출된 배너광고 유형에 따른 재인확률의 변화는 큰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실무적인 영역에서 향후 배너광고 집행과 크리에이티브 전략에 일정한 방향을 제공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인터넷 배너광고의 효과
1) 배너광고의 효과 측정
2) 배너광고의 비자발적 노출 상황

┃3┃ 광고효과의 기억 측정
1) 회상과 재인의 측정
2) 광고 재인 측정을 위한 신호탐지이론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1) 피실험자
2) 실험 자극물
3) 자료 수집
4) 실험 절차
5) 분석방법

┃5┃ 연구결과
1) <연구문제 1-1>의 결과
2) <연구문제 1-2>의 결과
3) <연구문제 2-1>의 결과
4) <연구문제 2-2>의 결과
5) <연구문제 3-1>의 결과
6) <연구문제 3-2>의 결과 분석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배너광고 신호탐지이론 광고효과 재인과 회상 재인효과 배너광고효과 온라인광고 인터넷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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