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쿠폰의 미소지로 인한 후회감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후회해소과정을 중심으로
광고연구 | 한국방송광고공사 | 15 pages| 2009.06.24|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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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크게 세가지 차원에서 언급될 수 있는데, 먼저 모바일 쿠폰의 미소지로 인한 후회감과 이러한 후회감에 영향을 주는 모바일 쿠폰의 특성이 무엇인지를 살펴보는 데 있다. 둘째, 그러한 후회감의 해소과정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살펴보는 데 있으며, 마지막으로 이러한 후회감형성과 후회감 해소과정이 해당 소비자들의 구매후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결과, 모바일 쿠폰의 특성은 해당 쿠폰의 미소지로 인한 후회감과 어느정도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러한 후회감은 이를 해소하기 위한 과정으로 이어짐이 나타났다. 특히, 정보탐색과 후회감 해소에 대한 기대의 경우 해당 고객의 만족과 재구매 또는 방문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선행연구와 달리 인지부조화에 바탕으로 둔 자기설득의 경우에는 모바일 쿠폰의 후회감 해소과정에 있어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작용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모바일 쿠폰의 표적 선정에 있어 후회감 지각 및 이의 해소과정과 관련한 사용성향이 중요하게 고려될 수 있음을 반증하는 것으로, 모바일 쿠폰을 통한 프로모션 전략을 수립시 차별화의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목차
┃1┃ 서 론

┃2┃ 이론적 배경
1) 모바일 쿠폰 특성에 관한 연구
2) 후회감에 관한 연구
3) 고객만족
4) 구매의도

┃3┃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1) 연구모형
2) 연구가설의 설정

┃4┃ 실증 분석
1) 표본의 선정과 조사방법
2) 연구 구성개념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5┃ 연구결과
1) 탐색적 요인분석
2)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3) 연구 모형의 검정
4) 연구가설의 검정

┃6┃ 결 론

참고문헌
모바일 쿠폰 후회감 후회감 해소과정 고객만족 쿠폰미소지 구매의도 프로모션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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