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요약
이 논문은 2008년 상반기 한국 시장에 최초로 진출한 뉴칼레도니아 관광청 한국지사가 운용하고 있는 공식적인 홍보 접점 활동들(교통 홍보물, 인터넷 홍보물, 제품 간접광고)과 국내 여행사들의 홍보 접점 활동, 즉 네 가지 접점활동들 이 국내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뉴칼레도니아의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연구했다.
뉴칼레도니아 관광지에 대한 한국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뉴칼레도니아에 대한 이미지가 거의 없고, 있더라도 그 이미지는 2009년 상반기 인기리에 종영된 텔레비전 드라마에 기인된 것으로 사료 된다.
심층 면접을 통하여 시민들이 생각하는 뉴칼레도니아에 대한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세 가지 차원인 평가도, 인지도, 그리고 만족도를 추출하였고, 각 차원들과 뉴칼레도니아 관광청에서 이용하고 있는 홍보 접점들과의 관계를 구초 방정식을 이용하여 풀이했다.
결론으로는, 교통 홍보물의 경우는 뉴칼레도니아의 인지도 향상에 효과를 주지 못한 것으로 밝혀졌지만, 인터넷 홍보물의 경우 뉴칼레도니아의 평가도 및 만족도에 영향을 준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텔레비전을 이용한 제품 간접광고의 경우, 뉴칼레도니아의 인지도를 높인 것으로 밝혀졌지만, 평가도와 만족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밝혀졌고, 여행사의 투어 상품 또한 인지도를 높이는데 많은 효과를 준 것으로 판명 되었다
뉴칼레도니아 관광지에 대한 한국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뉴칼레도니아에 대한 이미지가 거의 없고, 있더라도 그 이미지는 2009년 상반기 인기리에 종영된 텔레비전 드라마에 기인된 것으로 사료 된다.
심층 면접을 통하여 시민들이 생각하는 뉴칼레도니아에 대한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세 가지 차원인 평가도, 인지도, 그리고 만족도를 추출하였고, 각 차원들과 뉴칼레도니아 관광청에서 이용하고 있는 홍보 접점들과의 관계를 구초 방정식을 이용하여 풀이했다.
결론으로는, 교통 홍보물의 경우는 뉴칼레도니아의 인지도 향상에 효과를 주지 못한 것으로 밝혀졌지만, 인터넷 홍보물의 경우 뉴칼레도니아의 평가도 및 만족도에 영향을 준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텔레비전을 이용한 제품 간접광고의 경우, 뉴칼레도니아의 인지도를 높인 것으로 밝혀졌지만, 평가도와 만족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밝혀졌고, 여행사의 투어 상품 또한 인지도를 높이는데 많은 효과를 준 것으로 판명 되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관점
2) 뉴칼레도니아에 대한 국내의 인지 접점
3. 연구 문제의 설정
4. 연구 방법
1) 조사 절차 및 표본의 구성
2) 뉴칼레도니아 홍보 접점에 대한 시간적 노출
3) 뉴칼레도니아 홍보 접점에 대한 내용적 노출
4) 뉴칼레도니아 홍보 접점에 대한 요인분석
5) 뉴칼레도니아에 대한 평가도, 인지도 그리고 만족도
5. 연구 분석
6. 결론
참고문헌
2. 이론적 배경
1)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관점
2) 뉴칼레도니아에 대한 국내의 인지 접점
3. 연구 문제의 설정
4. 연구 방법
1) 조사 절차 및 표본의 구성
2) 뉴칼레도니아 홍보 접점에 대한 시간적 노출
3) 뉴칼레도니아 홍보 접점에 대한 내용적 노출
4) 뉴칼레도니아 홍보 접점에 대한 요인분석
5) 뉴칼레도니아에 대한 평가도, 인지도 그리고 만족도
5. 연구 분석
6. 결론
참고문헌
뉴칼레도니아
홍보
접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