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요약
본 연구는 국내에서 아직 시도된 바가 없는 지상파와 케이블TV에서 모두 집행된 277개 광고 캠페인의 중복노출(IMAD-ratings: Intermedia Average Duplication)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제 집행된 광고 캠페인의 시청률 데이터를 사용하여 지상파와 케이블TV에서의 평균적인 중복노출(IMAD-ratings), 그리고 성별, 연령별, 광고비 규모 및 지상파TV 예산 비율에 따른 중복노출의 결과를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여성이 그리고 연령이 높을수록 중복노출이 높아지는 결과를 보였으며, 예산규모가 많을수록 그리고 지상파 수준이 중간 정도 규모일 때 중복노출이 상대적으로 컸다.
또한 본 연구는 각각의 목표수용자별 중복노출 추정을 위한 회귀분석을 통해 추정식과 모델링(modeling)과정을 소개하였으며, 이러한 결과는 지상파와 케이블TV를 함께 사용하는 방송광고 캠페인의 미디어 믹스(Media Mix)를 위해 소중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평가된다.
실제 집행된 광고 캠페인의 시청률 데이터를 사용하여 지상파와 케이블TV에서의 평균적인 중복노출(IMAD-ratings), 그리고 성별, 연령별, 광고비 규모 및 지상파TV 예산 비율에 따른 중복노출의 결과를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여성이 그리고 연령이 높을수록 중복노출이 높아지는 결과를 보였으며, 예산규모가 많을수록 그리고 지상파 수준이 중간 정도 규모일 때 중복노출이 상대적으로 컸다.
또한 본 연구는 각각의 목표수용자별 중복노출 추정을 위한 회귀분석을 통해 추정식과 모델링(modeling)과정을 소개하였으며, 이러한 결과는 지상파와 케이블TV를 함께 사용하는 방송광고 캠페인의 미디어 믹스(Media Mix)를 위해 소중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평가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한계점
참고문헌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한계점
참고문헌
방송광고
중복노출(IMAD-ratings)
미디어 믹스
텔레비전 광고
매체기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