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지 분석을 통한 ‘PR’과 ‘홍보’ 용어 의미 분석
한국광고홍보학보 | 한국광고홍보학회 | 26 pages| 2010.05.25|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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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이 연구는 2001년부터 2008년까지 4개 중앙 일간지에서 ‘PR’과 ‘홍보’가 어떠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PR’이라는 용어는 총 926건, ‘홍보’는 총 51,880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빈도만 단순히 놓고 볼 때 ‘홍보’라는 용어가 ‘PR’보다 56배나 많이 사용된것으로 나타났다.

연도별 추이도 2001년부터 2008년까지 ‘PR’은 큰 변화가 없었는데 비해, ‘홍보’는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여 홍보라는 용어가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언론보도에서 각각의 용어가 사용된 분야를 보더라도 ‘PR’은 경제보도에서 사용된 비율이 높은 반면에 ‘홍보’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 방면에서 고루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PR’과 ‘홍보’가 각각 어떠한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PR협회, 홍보학과처럼 특별한 가치판단이나 의미부여 없이 단지 PR과 홍보라는 용어를 사용한 경우를 제외하면 ‘홍보’는 선전과 판촉이라는 의미로 사용된 경우가 가장 많았다.

그러나 ‘PR’은 선전과 판촉이라는 의미보다 PR 본연의 의미로 사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고찰
 1) 국내에서 PR과 홍보의 용어 정착과정
 2) PR과 유사용어
 3) PR과 홍보의 의미관련 연구

3. 연구문제 및 방법
 1) 연구문제
 2) 연구방법

4. 연구분석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PR 홍보 퍼블리시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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