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 of Biased Expectation of News Media on Persuasion in a Government Crisis : An Application of Expectancy Violation Theory
한국광고학회 | 한국광고학회 | 17 pages| 2015.04.29|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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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연구의 목적은 정부 위기 상황에서 공중이 뉴스 미디어에 대한 편향된 태도에 따라 위기 관련 뉴 스 보도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살펴보는 것이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대위반이 론에 의거하여 2(메시지 유형: 기대 일치 메시지 대 기대 불일치 메시지)*2(뉴스 미디어 유형: 정부 친화 미디어 대 정부 적대 미디어)의 집단 간 실험 설계를 하였으며, 한국인들을 321명을 대상으로 실험연구 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본 연구에 참여한 응답자들은 뉴스미디어가 정부와 친밀하다고 느끼는 경우, 해당 미디어를 통해 나온 위기 관련 보도는 공중이 기존에 했던 뉴스미디어에 대한 기대와 일치하는 내용 보다 불일치한 내용이 더욱 공정하다고 인식하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뉴스미디어가 정부와 적대적이라 고 인식하는 경우에는 기존의 기대와 일치하는 내용이 그렇지 않은 내용보다 덜 편파적이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부분에 본 연구가 가지는 이론적?실무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목차
INTRODUCTION
The Role of News Media in a Government Crisis from Publics’ Perspective
Expectancy Violation Theory in a Government Crisis
METHOD
Participants and Crisis Cases
Experiment Design
Measurement and manipulation checks
RESULTS
Test of Hypotheses
Discussion
Limitation and Future Studies
Crisis Management Biased Perception of News Media Expectancy Violation Theory 위기관리 뉴스미디어에 대한 편향된 인식 기대 위반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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