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을 느낄만한 '개성'을 알려라
HS Ad 기사입력 2010.05.24 01:06 조회 3059


기업이 존속하고 성장하기 위해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기업문화(Corporate Culture)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기업문화는 기업 성장의 밑거름이 되는 중요한 경영자원이다. 최근 경영환경에서 기업문화가 절실히 필요하게 된 원인을 다음과 같은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다.

첫째, 기업은 긍정적인 기업문화를 기초로 조직의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다. 기업의 규모가 커지고 사업내용이 확대됨에 따라 조직의 결속은 어려워지고, 대기업의 병폐인 관료화·무사안일주의가 만연하게 된다.

이럴수록 기업문화는 조직 구성원들이 공통의 목표와 철학을 공유하게 함으로써 분화된 조직의 강한 구심점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조직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다.

둘째, 기업문화는 기업의 환경 대응력을 제고한다.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경영환경이 급변하고 변화 자체가 일상화됨에 따라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력은 점차 둔감해지고 조직의 경직화가 일어나기 쉽다.

따라서 환경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서는 의사결정의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는 가치기준·행동지침 등을 공유할 수 있는 기업문화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셋째, 기업문화는 기업 차별화와 이미지를 제고시켜준다. 고도 산업사회에서는 기술과 상품의 균질화로 가격이나 품질에 의한 차별화가 어렵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이미지가 좋은 회사의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사회적으로도 호감이 가는 기업문화를 정립하고 실천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타사와의 이미지 차별화를 통해 시장 확보의 기반을 구축할 수 있게 된다. 이것이 기업문화를 대외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가 된다.

넷째, 기업문화는 기업 구성원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준다. 오늘날의 직장이라는 개념은 구성원들의 생계유지의 수단이 아닌 ‘삶터’,‘자아실현의 장’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바람직한 기업문화를 정립하는 것은 구성원들이 직장에 대해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즐거운 마음으로 자신의 업무에 몰두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종업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바탕이 된다.
 

 

기업 고유의 전통적 가치도 중요

최근 세계 초일류기업들은 기업문화를 잘 가꾸어왔고, 또한 대내외적으로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해왔다. 기업문화가 경영의 중요한 요소로 본격적으로 대두되기 시작한 것은 80년대 초 미국에서 세계 초일류기업들의 성공비결이 발표되면서부터이다.
 
이에 따르면 세계의 초일류기업들은 업종이나 시장환경, 그리고 전략 등이 제각기 다름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몇 가지 공통점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초일류기업들은 환경 변화에 대해 기동성 있는 신속한 적응 행동을 보여주고 있다. 이를 위해 자유스럽고 활발한 커뮤니케이션과 권한 이양을 가능하게 하고 있으며, 또한 도전적이고 진취적인 행동과 창의적인 의견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그리고 고객의 만족과 번영을 최우선적 가치로 생각해 항상 고객과 가까이 있으면서 기업 전체가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와 고객지향적 사고방식으로 행동하고 있다.

또한 이들 기업은 공통적으로 독특한 전통적 가치를 가지고 있는데, 이들이 특히 중요시하는 이념·비전 등의 공유가치는 조직체의 환경 변화에도 불구하고 모든 문제와 고난을 극복할 수 있는 힘과 바탕을 제공해주고 있다.

그리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의적인 도전에 대해서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최대한 자율성과 재량을 부여하며 적극 지원하고 있다.
 

 

3M의 ‘15% 규칙’과 IBM의 ‘고객중심 혁신문화’

바람직한 기업문화의 조성과 대내외적인 홍보로 선공한 몇 가지 사례를 살펴보자. 우선 창조와 혁신의 세계를 넓혀가는 ‘15% 규칙’으로 유명해진 3M을 들 수 있다. 이 기업에서 기술직 사원은 자신의 노동시간 중 15%를 자신의 일과 무관한, 개인적으로 흥미를 가지고 있는 것이나 꿈을 키워가는 데 사용해도 좋다는 불문율이 있다.

기술자들은 이 규칙을 활용해 자유롭게 흥미 있는 연구 테마에 도전할 수 있다. 우연성과 혼돈이 있기는 하지만, 이러한 휴식이나 여유로운 시간 속에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생겨나고 독특한 신제품 개발로 이어지고 있다.

고객중심의 혁신문화로 널리 알려진 IBM의 경우를 살펴보자. 9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수십억 달러의 적자를 내는 부실기업이었던 IBM은 2000년대 들어 한해 81억 달러의 흑자를 내며 완전히 새로운 모습의 기업으로 변신했다.

IBM의 극적인 재기와 경영혁신 성공사례는 한마디로 ‘고객만족의 실패와 성공’ 사례라고 요약할 수 있다. 메인프레임 시장을 지배하며 80년대 초반까지 업계를 주도하던 IBM이 위기에 처한 것은 80년대 중반이었다. 시

장에서의 다운사이징 추세와 그에 따른 고객의 변화된 기대에 제대로 부응치 못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90년대 중반 이후 오늘날까지 IBM이 경쟁력을 회복하고 업계를 다시 선도하게 된 원동력은 인터넷이 주도하는 시장의 흐름을 직시하고 신속히 대응하며, 고객의 새로운 기대에 부응하고 고객을 만족시키는 데에 기인하고 있다.

오늘날 세계 최대의 서비스 및 컨설팅회사, 세계 최대의 기술회사, 세계 최대 규모의 e-비즈니스 기업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국내 웅진코웨이의 경우도 바람직한 기업문화를 조성해 대내외적인 커뮤니케이션에 꾸준히 노력을 경주해 온 좋은 사례이다. 웅진코웨이의 기업문화는 ‘참여 개선의 문화, 인재육성의 문화, 가족 문화, 고객지향의 문화 등과 같은 네 가지 차원에서 이해할 수 있다.

웅진코웨이의 기업문화는 신나게 일하는 사람만이 창의력과 도전으로 탁월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는 ‘신기(神氣)’문화이다. 이 기업의 성장은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전략, 그리고 전사 차원에서 그것을 한마음으로 추진할 수 있는 신기문화에 기반을 두고 있다.

기업문화는 대외적으로도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되어야 한다. 기업과 상품의 차별화를 위해서이다. 마케팅의 생명은 차별화이다. 차별화되지 못한 상품은 팔려나갈 수 없다.

기술의 발전과 시장의 성숙화는 기업의 상품 차별화를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 그러나 기업의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문화는 기업을 훌륭하게 차별화시킬 수 있다.

기업은 모든 대외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동원해 그들의 문화를 대외적으로 홍보하는 데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 앞에서 본 사례들은 이러한 대외홍보를 꾸준히 전개해온 기업들로서, 그 결과 소비자들이 그들의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여타 기업들과는 다른 시각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기업문화는 한 기업의 개성이요, 얼굴이며, 생존과 성장의 원동력이다. 기업들은 긍정적인 기업문화를 조성하고 꾸준히 홍보함으로써 자신을 차별화해 나아가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문규 | 연세대 경영대학 교수 mlee@yonsei.ac.kr
연세대 경영학과, 동대학원 경영학 석사,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마케팅 전공 경영학 석사(M.S) 및 박사 취득. 2002년 미국 항공학회 수여 ‘Sorenson Best Paper Award’ 등 다수의 연구업적 관련 상을 수상. <크리에이티브 마케터> <소비자행동의 이해> 등의 저서가 있으며, 현재 서비스마케팅학회 회장으로 활동중

문화 ·  기업 ·  형태 ·  3M ·  구성원 ·  삶의 질 ·  직장 ·  HS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소프롤레
woo8166
프리맨스
woo8166
닥터외트커
woo8166
Sicredi
woo8166
Stych
poppop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