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심흥식 경기도청 홍보담당관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1.04.11 06:02 조회 8137









광고를 좋아하는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도전하고 싶어 하는 최고의 광고공모전 ‘대한민국 대학생 광고경진대회(Korea Student Advertising Competition, 이하 KOSAC)’가 그 시작을 알렸다. 한국광고단체연합회가 주최하는 본 행사는 2005년부터 실시해온 산학협동프로그램으로 올해는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경기도의 공식후원이 결정되었다.

광고와 홍보에 적극적이지 않은 여타 공공기관과 달리 대학생들과의 과감한 소통에 나선 경기도청의 심흥식 홍보담당관을 만나 경기도와 함께 하는 KOSAC의 의미와 대회를 통해 경기도가 기대하고 있는 부분, KOSAC에 도전하는 학생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인터뷰·정리 | 김정은 기자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KOSAC을 후원하고 있다.
후원을 결정하게 된 계기는?

작년에 KOSAC을 후원하면서 경기도에는 젊은 대학생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신선한 바람을 일으켰습니다. 자칫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는 정책들을 홍보하는 것은 어려운 점이 많은데 기존에 미처 생각지 못한 새로운 전략들을 KOSAC을 통해 발굴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도 젊은 대학생들의 다양하고 신선한 아이디어를 발굴해서 실무에 적용할 수 있게 되길 바라는 마음에 후원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대회기간 동안 온·오프라인으로 정책이 소개되면서 자연스럽게 국민과 소통할 수 있어 이만큼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공공기관으로서 우수인재 양성에 기여한다는 것만으로도 후원의 목적이 될 수 있는데 경기도는 뛰어난 아이디어와 효율적인 소통채널까지 얻으니 이것이야말로 윈-윈(Win-Win)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 동안 진행해 왔던 경기도만의 일관된 홍보 방향이 있다면?

그동안 도정시책에 대하여 홈페이지, 공중파 방송, 신문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매체를 활용하여 홍보활동을 해왔습니다. 최근 들어서는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대응하고, 새로운 시대 변화에 맞추어 홍보방향도 변화·진화 되어야하기 때문에 다양한 홍보컨텐츠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도민과의 쌍방향 소통을 위한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를 활용한 소통도 강화할 예정입니다.


이번 주제는 ‘DMZ를 세계적 관광상품으로 포지셔닝 하기 위한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전략’인데, 학생들이 작품을 준비하면서 어떤 방법으로 접근해야 할까?

DMZ는 세계 유일의 분단지역이자 사람들의 자유로운 왕래가 엄격히 금지되어 있는 곳입니다. 한반도의 허리를 가르는 DMZ는 세계에 남은 동서 냉전의 산물이기에 이를 바라보는 세계인들의 시각은 각별합니다. 경기도는 이런 DMZ를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에게도 평화·생명·소통의 공간으로 널리 알려 국제적인 관광명소로 만들고자 합니다. 따라서 기존 안보관광 위주의 아이템에서는 벗어나야 할 것입니다.

또한 단순히 관광홍보로만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 평화의 중심에 대한민국 경기도가 있다는 것을 알려야 합니다. 기존에 임진각평화누리, 도라산 평화공원, 장단콩 슬로푸드, 해마루촌 생태체험, 자전거 투어, 평화통일 마라톤, DMZ 트레킹 코스 개발 등 다양한 분야의 관광 상품을 개발했지만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부족했습니다. 이 부분을 보완하여 공익캠페인 TV광고와 온라인 캠페인 전략을 수립하고 이 외에 홍보/프로모션 전략까지 제안한다면 경기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예비 광고인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경기도는 언제나 대학생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있습니다. 작년과 올해에는 KOSAC을 후원하면서 대학생들의 목소리를 더 가까이서 듣고, 더 많이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경기도가 이 대회를 통해 학생들에게 많은 에너지를 받은 만큼 학생들도 이 대회를 통해서 일자리도 구하고, 실력도 발휘하고, 자신의 가치를 더 높여 나갈 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 대회의 결과도 중요하지만 준비하는 과정이 더욱 의미있는 KOSAC, 올해에도 기대하겠습니다.


 


심흥식 홍보담당관 약력

·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학사/석사
· 언론중재위원회 심의실 (’89.2~’94.7).
· 공보처 종합홍보실 국정홍보처 분석2팀장, 분석총괄팀장 (’94.7~’08.3)
· 경기도 홍보기획관 (’08.12~)
· 한국통신사업에 관한 정치경제학적 연구(’89, 석사학위 논문)

 
광고계동향 ·  대학생 광고경진대회 ·  코삭 ·  KOSAC ·  경기도 ·  후원사 ·  DMZ ·  심흥식 ·  예비광고인 ·  IMC ·  관광홍보 ·  관광상품 ·  비무장지대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