③ 모바일 마케팅, 시장을 선점하라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10.07.19 02:11 조회 13818
 



글 ㅣ 편집부


스마트폰 열풍이 몰고 온 모바일 광고시장의 변화를 진단한다면?

기존의 모바일 광고는 텍스트 형태의 이벤트 고지나 MMS 형태의 멀티미디어 혹은 WAP 웹 접속을 통한 정보 제공에 국한되었다. 그 때문에 지나치게 높게 책정된 무선 데이터 요금이나 스팸 문자, 개인 정보 노출 등에 대한 사용자의 거부감이 광고주에게 부담으로 작용한 것이 사실이었다. 

그러나 스마트폰의 등장 이후 와이파이 탑재 의무 폐지, 위치 정보 사업자 등록 예외 등의 각종 규제가 완화된 것과 동시에 무선 인프라를 정액형으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었다. 

덕분에 세밀한 데이터 타깃팅(지역별·연령별·성별·시간대 등)과 다양한 형태(텍스트·음성·동영상 등)의 쌍방향 소통이 가능해졌고, 다른 매체 대비 비용의 효율성까지 얻게 되었다. 스마트폰의 장점인 실시간(Real-time), 정보·소통의 무한 확장(Reach), 공간 제약을 극복한 실제감(Reality)이라는 ‘3R’이 개인과 기업, 사회를 변화시키고 있다. 모바일 광고 시장도 예외일 수는 없다.


모바일 이외에도 다양한 광고매체가 여전히 존재하는 상황에서, 다른 매체와 차별화될 수 있는 모바일의 특·장점은 무엇인가?

모바일 매체의 큰 장점은 온·오프라인 경계를 허물고, 공간과 시간 제약을 파괴한 것이다. 모바일 매체는 항시 휴대할 수 있고, 트위터 같은 SNS(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와 결합하면 단 한 번의 광고노출이 무한대로 확장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뿐만 아니라 모바일 결제와 관련된 규제가 풀리면서 검색, 정보 취득, 결제까지 한번에 가능해졌다는 점은 바쁜 현대인에게 편리함을 넘어 뉴 패러다임으로 다가설 것이다. 기존 매체와 기능적으로 융합해 비주얼, 태그 검색 등을 통한 멀티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점도 모바일 매체를 돋보이게 하는 요소라 할 수 있다.


이 같은 시장 변화에 대처하는 대홍기획의 자세는?

해외 시장에서는 이미 수년 전부터 모바일 마케팅 시장의 변화가 시작되었다. 각종 규제로 인해 국내 시장의 반응이 늦었을 뿐 변화의 징후는 오래전부터 나타났다. 대홍기획은 지난 해 10월 스마트폰의 국내 출시와 맞물려 시작될 모바일 마케팅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진작부터 해외 시장을 분석하고, 다양한 형태의 모바일 광고를 시험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해왔다.


현재 시행하고 있거나 준비하는 모바일 광고가 있나?

최근 롯데카드의 신용카드 서비스와 롯데그룹의 통합 롯데포인트, 모바일쿠폰, 멤버스 카드 등 롯데멤버스 서비스를 하나로 묶은 ‘스마트롯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고, 기타 광고주 브랜드앱 및 기능적 애플리케이션을 준비하고 있다.

대홍 내부의 IMC(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T/F 팀을 꾸려 뉴 미디어(스마트폰) 연구 및 기존 매체의 광고를 융합한 형식을 고려하는 등 다각도로 적극적인 전략을 구상하고 있다. 7월에는 롯데음료인 ‘2% 부족할 때’를 시발점으로 스마트 태그를 통한 모바일 광고를 론칭할 예정이다. 국내 스마트 모바일 시장이 태동기에 들어선 시점에서 단순 마케팅과 프로모션의 부가적 툴로써 기능적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기보다는, 장기적으로 자사의 컨텐츠를 제공하고, 고객과 쌍방향으로 소비·소통할 수 있는 매체로 바라보고 접근해야 할 것이다.

 



향후 모바일 마케팅 시장의 성장과 변화를 예상해본다면?

IT 리서치 전문 기업인 가트너(Gartner)에 따르면 지난 2008년 스마트폰의 판매량은 1억 3,930만 대로, 2013년에는 6억 8,200만 대까지 상승해 전체 휴대전화 판매량의 45.5%에 이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 모바일 광고시장의 경우 연평균 28.2% 성장하고 있고 2012년에는 약 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아시아 태평양 모바일 광고 기획 보고서’ 참조), 향후 5년간 연평균 성장률 40%는 무난하게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 광고시장의 흐름을 놓치지 않으려면, 기업은 꾸준히 모바일을 통한 다양한 마케팅 기법을 고민해야 할 것이다.

인터넷이 등장한 이후 쌍방향 소통에 익숙한 소비자는 자신이 원하는 정보와 광고를 직접 선택하고 싶어 한다. 광고주 입장에선 세분화된 소비자 취향과 선택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게 된 것이다.

앞으로 광고의 개인화 서비스는 확대될 것이다. 스마트폰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자 개인이 자신에 맞게 구조화시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그런 면에서 고무적이다. 스마트폰 기기는 계속 발전하고 있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점차 좋아지고 있다. 따라서 1대 1 마케팅을 통한 개인 맞춤화 서비스와 소비자가 쉬이 접근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광고개발이 시장을 선점하는 데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이다.

대홍은 이미 그 준비를 마쳤다.



이어지는 글 바로보기

① 스마트폰이 불러온 모바일 마케팅의 대변혁

② 마케팅 혁명, 모든 해법은 소비자의 손바닥 안에 있다

 

 
대홍기획 ·  대홍 ·  대홍웹진 ·  소셜마케팅 ·  소셜미디어 ·  모바일 ·  안드로이드 ·  아이폰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