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umer Insight] 대한민국 브랜드가 주목해야 할 강력한 구매 계층, 알파시니어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1.08.12 03:12 조회 23854






새롭게 실버(7980)로 넘어 가고 있는 시니어(5060)를 ‘알파시니어’라 칭하고 이들이 강력한 마케팅 대상으로 급부상하고 있다는 해석과 함께 라이프스타일, 구매 패턴 등에 관해 분석한 ‘알파시니어 라이프스타일 보고서’가 나왔다. CJ E&M이 발표한 이 보고서에서, ‘알파시니어’란 적극적이고 독립적인 성향을 바탕으로 기존 노년층과 차별화된 가치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소득 수준이 높은 새로운 소비의 주류 계층을 말한다고 정리했다.

또한 이들 중장년층은 급격한 경제발전 및 다양한 서구문화를 경험하고 격화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스스로 변화해오면서 전통적인 실버세대와 다른 모습을 보유하게 된 것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이들은 기존 실버세대가 완고하고 보수적인 태도로 변화에 소극적이고, 자녀의 경제력에 의존하며 한정된 소비행태를 보였던 것과 대비되는 것이 큰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이 보고서에서 알파시니어는 OECD 7위의 무역대국을 이룩하는데 일조했지만 최근 은퇴를 경험하고 있는 베이비붐 세대이다. 통기타와 청바지 문화로 대변되는 다양한 가치관과 급격한 경제발전에 따른 사회변화를 겪은 이들은 전통적인 장년층 세대를 거부하며 또 다른 거대 은퇴 인구 집단으로 변모하고 있는 것이다. 고령화 시대를 대표할 이들 시니어세대들은 최근 자신의 삶의 가치를 중요시하고 동시에 자기만족을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는 적극적인 소비 주체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보이고 있다.


대한민국 알파시니어의 라이프스타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금융/재테크, 운동, 여행 등 관심사가 많이 달라지고 있는데, 대한민국의 알파시니어(45~64세)들은 어떤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가지고 있을까? 바둑TV가 CJ E&M의 넷마블을 통해 이들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온라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알파시니어들은 금융/재테크, 운동/건강관리, 여행, 은퇴/노후관리, 외에도 스포츠, 자녀,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관심사를 보유하고 있었다. 이는 은퇴시기를 맞은 시니어들이 시니어 세대가 보편적으로 원해온 ‘건강’이란 욕망을 넘어서서 금융/재테크, 여행, 노후관리 등 전개되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른 관심사가 달라지고 있음을 방증하는 것이다. 알파시니어들은 은퇴 전, 후의 라이프 스테이지로 세분화하여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 표와 같다.
 

그렇다면 알파시니어의 가치관은 무엇일까? 알파시니어들에게는 철저한 자기관리와 적극적인 노후 관리가 중요한 덕목이며 이들을 위한 상품과 마케팅이 집중되고 있다. 알파시니어 소비자는 더 이상 노후를 걱정하여 자식에게 의존하는 소극적인 세대가 아니라 적극적으로 노후에 대한 준비와 자기 관리가 철저한 소비자들로 나타났다. 이는 베이비붐 세대들이 패션 소비와 세시봉 열풍 등 산업 전반의 새로운 소비 주체로 급부상하면서 이들을 위한 상품과 마케팅이 집중 되고 있는 것과 같은 의미라 할 수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된 화면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

또한 알파시니어들의 구매력과 영향력을 다른 세대들과 비교하자면 X세대와 동등하거나 더 높은 구매력, 사회적인 영향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결론이다. 구매력 측면에서 알파시니어 소비자는 가장 활발한 경제활동을 하는 X세대와 동등하거나 더 높은 구매 파워를 보유하고 있었다. 특히 꼭 갖고 싶은 물건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35%가 “가격에 관계없이 구매한다”고 답해 X세대(33%)보다 높은 구매 의향을 보였다. 또한 알파시니어 세대들의 월 평균 가구소득이 385만원으로 ‘X세대’ 남성들보다 40만 원가량 높은 소득 수준으로 나타나 높은 구매력을 뒷받침하였다. 높은 구매력과 함께 알파시니어세대는 영향력면에서도 사회적 성공, 명예를 바탕으로 타인에 높은 가치를 보유하고 있다고 밝혀졌다.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디지털 기기에 많은 관심을 보임

이들은 디지털 기기의 새로운 소비층 자신을 위한 “삶을 질”을 높이기 위해 디지털 기기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젊은 세대가 주도하는 기존 디지털 기기시장에서도 알파시니어들은 새로운 소비층으로 떠오르고 있다. 시니어들은 자신의 삶을 적극적으로 가꾸기 위한 상품을 찾는다는 ‘머추리얼리즘(Maturealism)’은 중년층의 자아실현에 대한 욕구가 증대됨에 따라 이를 충족시키고자 나타난 현상이다. 실제로 ‘Young 알파시니어’의 스마트폰 보유율은 27%로 X세대의 보유율(33%)과 큰 차이가 없다. 또한 최신 디지털 제품인 3D TV, 스마트 TV에 X세대보다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는 명품 소비와 같은 ‘과시욕구’가 아닌 시니어세대인 자신의 품격을 유지하고 한동안 등한시했던 자신의 ‘삶의 질’을 높이는 현상으로 이해 할 수 있다. CJ E&M은 위에서 설명한 알파시니어 세대의 중요한 놀이문화 중 하나인 바둑을 예로 들어, 바둑TV와 같은 방송이 향후 알파시니어를 대상으로 하는 중요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될 것이라는 설명을 덧붙였다.

 
광고계동향 ·  알파시니어 ·  브랜드 ·  구매계층 ·  소비자 ·  인사이트 ·  라이프스타일 ·  인구변화 ·  실버세대 ·  관심사 ·  가치관 ·  디지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소프롤레
woo8166
프리맨스
woo8166
닥터외트커
woo8166
Sicredi
woo8166
Stych
poppop01